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샘 밀러 이주하는 인류 요약, 세계사, 작가 정보
    외국 책 리뷰 2024. 8. 18. 22:37
    반응형

     

     

    샘 밀러 이주하는 인류 요약

    엄청난 벽돌 책, 그렇지만 사피엔스나 코스모스처럼 읽는다면 도움이 될 샘 밀러 작가님의 '이주하는 인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내용이 너무 길다 보니 요약을 하자면 "인류가 현재처럼 정착하는 것은 오히려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인류는 원래 이주하는 것이 본성이었다"라는 것이죠. 잘 요약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추가적으로 더 설명을 하겠습니다. 인류의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자신이 살던 곳을 벗어나 이동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주'라는 현상을 기술하는 게 아니라 이주의 역사와 함께 인류와 문명의 발전, 흥망성쇠 등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주를 함으로써 인류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겁니다. 즉 샘 밀러 작가님의 '이주하는 인류' 요약은 이주하는 것이 곧 인류의 발전을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작가님은 단지 필연적인 생존 수단이 아니라 창조적 파괴와 재생산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가는 도구로 '이주'라는 것을 재해석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인류가 어떻게 환경적 변화, 자원의 부족 그리고 정치적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이동해 왔는지 설명합니다. 이러한 역사는 인간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문화를 융합하며, 혁신을 이루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특히 샘 밀러는 현대의 이주 현상을 설명하면서 과거의 이주와 비교해 어떻게 오늘날과 같은 삶의 형식이 생겼는지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경제적 불평등, 기후 변화 그리고 전 세계적인 정치적 갈등이 어떻게 새로운 이주의 물결을 만들어내고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국가 간 이동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여권도 없애야 한다는 파격적인 말을 하기도 했죠. 주장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역사적인 근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고 여러 인터뷰를 통해 이주라는 현상을 바라봤습니다. 이주하는 사람들로부터 우리가 왔기 때문에 다른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거나 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도 있지요. 아무튼 샘 밀러 작가님의 '이주하는 역사' 요약은 단순한 이주 현상의 설명을 넘어 인간이 본능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나서는 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읽기는 어려웠지만 읽어볼 가치가 충분한 책입니다.

     

    샘 밀러 이주하는 인류 세계사

    그렇다면 정말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사와 작가님이 책에서 이야기한 내용이 일치하는지 혹은 세계사와 '이주'의 역사에서 접점이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일단 샘 밀러 세계사는 '이주의 큰 물결에 따라 세계가 바뀐다'는 겁니다. 이주가 세계사에 미친 깊은 영향을 보면 세계사의 변곡점을 찾을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예를 들어, 고대 유목민의 이동이 어떻게 다양한 문명 간의 교류를 촉진했는지 그리고 이러한 교류가 각 문명에 미친 문화적, 경제적 영향을 설명합니다. 이는 인류 문명이 각자의 고립된 환경에서만 발전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이동과 교류를 통해 진화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중세와 근대의 대규모 이주가 어떻게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발전에 기여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면서 이러한 과정이 오늘날 세계사의 큰 흐름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걸 보여줍니다. 게다가 20세기와 21세기의 대규모 이주가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강조하면서 현대 사회의 정치적 갈등이나 문화적 융합이 이주로 인해 어떻게 더욱 복잡해졌는지 분석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주라는 것은 단순히 과거의 사건이 아닌 현재와 미래의 세계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임을 역설합니다. 예를 들어, 밀러는 중동과 아프리카에서의 이주가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유럽의 정치적 지형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설명합니다. 어쨌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형성하는 데 인류의 이주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 그것이 샘 밀러의 세계사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읽으면서 설득당하기도 했습니다.

     

     

     

    샘 밀러 이주하는 인류 작가 정보

    이토록 통찰력 있고 방대한 양의 책을 쓰면서 논리력을 잃지 않는 샘 밀러 작가님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작가님은 ㅠBBC 뉴스를 위해 인도에서 활동한다고 합니다. 인도의 정치적, 문화적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 책을 쓰게 됐다고 해요. 여러 책을 많이 썼는데 첫 번째 책은 '델리의 발걸음'으로 델리에서의 개인적인 경험과 도시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한 책입니다. 인도에서의 삶을 세밀하게 묘사했고, 인도 관련 저널리즘과 문학에서 중요한 목소리를 내는 사람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합니다. 저널리스트이면서 작가인 샘 밀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실적인 묘사와 심층적인 분석을 결합하여 더욱 설득력을 갖추고 잇는 것 같아요. 이러한 접근법은 역사적 사건에 대해 통찰력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한국 외에 다른 국가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현재도 샘 밀러 작가님은 활발한 저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여기까지 이주하는 인류 작가 정보였습니다. 역시 말을 잘하면 글도 잘 쓰나 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