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무라사키 시키부 겐지 이야기 저자, 줄거리, 문학사적 의의
    고전문학 읽기 2024. 4. 19. 21:18
    반응형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무라사키 시키부 겐지 이야기 저자

    이번에는 최초로 작가 자체에 대해 먼저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라사키 시키부는 어떤 사람이었는지, 지금까지 사랑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함께 살펴봅시다. 무라사키 시카부는 종종 일본 최초의 소설가로 칭찬받는 시대를 앞선 여성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도전하는 문학적 걸작을 탄생시켰습니다. 헤이안 귀족 가문에서 태어난 무라사키는 예리한 지성과 인간 감정의 미세한 차이에 대한 깊은 감수성의 소유자로 자신의 경험과 관찰에서 얻은 영감을 작업에 실었습니다. 그 결과 헤이안 시대의 낭만적인 업적과 정치적 음모를 기록하는 기념비적 작품이 나오게 됐고 다음 세대의 작가들이 따라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낸 인물입니다. 그녀의 문학적 천재성은 중국 고저니데부터 헤이안 궁중 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쇼시 황후의 시녀로 무라사키는 궁중 예절의 복잡함과 헤이안 사회를 지배하는 권력에 대해 잘 알고 있었죠. 게다가 무라사키 시키부는 "겐지 이야기"를 통해 내면의 독백, 심리적 통찰과 같은 기법을 선구적으로 사용하여 미래 세대의 작가들이 인간 정신의 깊이를 탐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욱이 무라사키의 선택과 행보는 전통적인 성 역할에 도전했고, 이후 세대의 페미니스트 작가들이 남성이 지배하는 문학 세계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주장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선구자적인 예술가로서 인간 본성에 대한 예리한 관찰과 문자에 대한 통달을 통해 오늘날에도 문학계의 유일무이한 작가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세계 문학이기에 저자가 당연히 남성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선입견을 산산이 깨버렸습니다. 동양을 대표하는 작품을 쓴 사람이자 여성이라서 더욱 자랑스럽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무라사키 시키부 겐지 이야기 줄거리

    무라사키 시키부의 성장 배경과 주변 환경 등을 알아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겐지 이야기" 줄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황제의 아들인 겐지 히카루의 삶을 따라 줄거리가 전개되는데, 11세기 일본의 복잡한 궁중 생활과 사랑이 중심 주제입니다. 특권층에서 태어났지만 돌아가신 어머니의 부재로 괴로워하는 겐지는 낭만적인 정복, 정치적 음모, 개인적 비극으로 얼룩진 자아 성찰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무라사키는 겐지를 통해 모든 계층의 여성들과의 열정적인 관계부터 영적 깨달음을 향한 탐구까지 묘사합니다. 소설 속 배경은 헤이안 궁정이라는 걸 염두에 두고 보면 이해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겐지 이야기"의 핵심은 사랑의 복잡성과 상실의 불가피성에 대한 통찰입니다. 겐지의 낭만적인 스토리는 무라사키가 인간관계의 덧없음 및 세속적 애착의 무상함을 보여줍니다. 로쿠조 부인과의 열정적이지만 행복할 수 없었던 관계부터 딸 타마카즈라와의 관계까지, 각각의 만남은 우리의 연약함과 친밀함에 대한 갈망을 나타냅니다. 여러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게지 주변의 캐릭터들의 다양한 삶을 볼 수 있어 당시 시대를 보여주는 유산의 역할까지 합니다. 의미 없는 만남을 이어가는 겐지를 통해 여자들의 생활과 심리를 중점으로 해석하면 줄거리는 더욱 흥미로워집니다. 그렇게 "겐지 이야기"는 후대에 다양한 예술 형식으로 수많은 각색과 해석, 찬사를 받으며 연극부터 영화와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력적인 줄거리를 가졌습니다.

    무라사키 시키부 겐지 이야기 문학사적 의의

    위대한 작품인 만큼 일본의 문학사에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짐작하고 "겐지 이야기"의 문학사적 의의를 찾아봤습니다. 먼저 "겐지 이야기"는 일본 소설이 예술 형식으로 발전하는 토대를 마련한 혁신적인 서사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무라사키의 다양한 관점, 복잡한 줄거리 구조, 심리적 해석 등에 대한 표현 기법은 일본 문학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다음으로는 당시 "겐지 이야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 헤이안 시대 일본의 복잡한 궁중 생활과 인간관계입니다. 역사적 고증이나 문헌처럼 한 시대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묘사는 그 나라의 국보일 것입니다. 겐지와 수많은 여성들과의 관계라는 렌즈를 통해 무라사키는 사랑의 복잡성과 사회적 규범, 개인적 욕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갈등을 조명했습니다. "겐지 이야기"가 헤이안 시대 일본과 궁중 문화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앞서 언급했습니다만, 다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세세한 묘사와 무라사키의 관찰력으로 표현된 헤이안 시대는 우리에게 지나간 시대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당시 헤이안 사회의 관습, 전통 및 가치를 엿볼 수 있습니다. 지나간 시간 속에서 한 시대를 다시 복원하는 일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역사 교과서를 보고 과거에 대해 공부할 수 있던 이유 중 하나는 무라사키와 같은 시대를 담은 문학 작품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봅니다. 국내에서도 구전으로 혹은 짧은 글로 전해 내려오는 유산을 통해 그때의 시대에 유추하듯 말이죠. 여러모로 의미 있고 신선한 충격을 주는 저자와 작품이라 꼭 블로그에 공유해서 많은 분들과 함께 보고 싶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