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메로스 오디세이 줄거리, 시대적 배경, 문학적 영향
    고전문학 읽기 2024. 4. 16. 09:44
    반응형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호메로스 오디세이 줄거리

    호메로스의 "오디세이"는 서구 문학의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오디세이"는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이며 저자는 호메로스로 전해지는데 간략한 내용은 오디세우스의 10년간에 걸친 귀향 모험담을 담고 있습니다. 기원전 약 700년 경에 쓴 작품으로 "일리아드"와 함께 그리스-트로이 간의 전쟁을 주제로 합니다. 700년 전 작품도 아니고 기원전 700년 경의 작품이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니, 도대체 어떤 줄거리와 의미를 담고 있기에 그런 인기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략하게 줄거리 먼저 보겠습니다. 줄거리의 중심은 그리스 영웅 오디에수으가 트로이 전쟁 후 이타카로 돌아가려고 하는 여정을 이야기하는 장대한 서사시입니다. 신, 괴물, 장대한 모험으로 가득한 이 시는 영웅주의, 충성심, 운명, 자기 성찰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에서는 인간 상태와 경험의 복잡성에 대한 시대를 초월한 탐구도 담고 있습니다. 오디세우스의 시련과 고난을 통해 호메로스는 정체성, 인내 그리고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역경에 맞서 생존을 위한 투쟁의 본질을 다룹니다. 또한 "오디세이" 줄거리 중심에는 각 캐릭터의 특별함이 담겨 있습니다. 여러 등장인물은 고유한 동기, 결함 및 도덕적 딜레마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오디세우스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영웅으로 등장하여 위험한 지중해 바다를 항해하며 그의 교활함, 수완, 결단력이 시험대에 놓이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그리스 신화의 신과 여신은 인간의 삶에 개입하는 캐릭터로 그들의 변덕에 따라 사건과 과정을 형성하는 줄거리 형식을 취합니다. 현명하고 자비로운 아테나부터 분노하고 복수심에 불타는 포세이돈까지, 신들은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운명과 운명의 힘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줄거리 소개는 마쳤는데, 이대로 끝내기는 아쉬워 사족을 조금 덧붙여보겠습니다. 기원전 8세기에 집필된 "오디세이:는 문학과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역사 전반에 걸쳐 수많은 작가, 예술가, 사상가에게 영감을 준 위대한 인류의 유산입니다. 줄거리 그 자체도 궁금할 수 있겠지만 이런 영향력과 위대함이 줄거리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버질의 "아이네이드"부터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까지 이 시의 영향은 문학, 영화, 음악 그리고 철학에 이르는 다양한 작품에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2000년 전의 작품이라는 점, 그 작품의 줄거리가 신과 인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그 자체로 "오디세이"는 명작 중의 명작입니다.

    호메로스 오디세이 시적 배경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호메로스의 "오디세이"는 기원전 700년에 집필한 서사시입니다. 델라의 책 이야기를 하면서 과연 호메로스가 이 시를 쓰던 그 당시의 모습은 어땠는지 지금과 비슷한지 다른지 어떠한 역사적 특징이 있었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어떤 시절이었기에 이러한 작품을 쓰게 됐고 시대상이 호메로스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추측하고자 시대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너무 오래된 작품인 만큼 자료를 수집하고 설명하는 데 부족함이 많겠지만 열심히 시대적 배경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오디세이"는 청동기 시대에 집필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대 지중해 세계의 문화적, 사회적 변화가 컸던 시기인 기원전 8세기경 후기 청동기 시대에 집필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당시 그리스는 각각 고유한 관습이나 전통, 정치구조를 지닌 독립 도시 국가들로 구성돼 있었다고 합니다. 이와같은 시대적 특징은 "오디세이"의 시에서 분열된 정치적 환경을 반영하고 오디세우스의 고향인 이타카는 단일 왕이 통치하는 작은 섬 왕국으로 묘사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시에는 스파르타, 필로스 등 다른 그리스 도시 국가에 대한 언급도 포함되어 있어 당시 더 넓은 지정학적 맥락을 볼 수 있는 역사적 창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것처럼 후기 청동기 시대 그리스를 배경으로 한 "오디세이"의 집필 시기는 실제로 미케네 문명이 꽃피우던 시대입니다. 미케네 문화는 거대한 궁전과 요새 건설과 같은 진보적인 건축 업적뿐만 아니라 복잡한 사회 계층과 종교적 신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타카에 있는 오디세우스 궁전의 장엄함부터 주민들이 공유하는 의식, 관습에 이르기까지 미케네 문화의 많은 요소가 고대 그리스 서사시인 "오디세이"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 시에는 또한 오디세우스의 신성한 후원자이자 적수로서 줄거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우스, 아테나, 포세이돈과 같은 미케네 신에 대한 언급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후기 청동기 시대 지중해는 해상 탐험과 무역의 중심지로 상업이 활발했다고 합니다. 선박이 바다를 횡단하면서 상품, 사상, 문화적 영향을 교환했는데 "오디세이"는 이렇게 서로 연결된 세계를 반영하며 오디세우스의 장대한 여정을 담았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시대적 배경은 독자들뿐만 아니라 역사학자, 사회학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도 극찬하는 부분입니다.

    호메로스 오디세이 문학적 영향

    호메로스의 "오디세이"가 지금까지 우리에게 전해진 시간이 시간인만큼 그 자체가 문학적 의의이자 역사의 산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양 문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히며 역사 전반에 걸쳐 수많은 영향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과연 "오디세이"의 장엄한 서사시가 우리가 지금 접하고 있는 문학 분야에 어떤 영향력을 미쳤는지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디세이"는 서양 문학의 정경에서 중심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 세기 동안 스토리텔링과 서사 기법의 발전을 형성한 기본 텍스트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대한 범위, 생생한 캐릭터, 시대를 초월한 주제는 여러 세대의 작가들에게 인간 상태의 복잡성과 존재의 신비를 탐구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특히, 에피소드 형식과 회상 및 여담을 사용하는 이야기 구조는 깊이 있고 복잡한 작품을 만들려는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모방되었습니다. 왜 이렇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니 "오디세이" 속에서 다루는 핵심 키워드가 바로 인간 상태와 인간 경험의 복잡성이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한 탐구는 공통적인 영역이기에 참고할 가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품 속에서 오디세우스가 신, 괴물, 필멸의 적과의 만남은 역사 전반에 걸쳐 인류가 직면한 시련과 고난에 대한 우화 역할을 합니다. 세이렌의 매혹적인 매력부터 키르케의 치명적인 유혹까지, "오디세이"는 인간의 운명을 형성하는 힘과 우리의 성격을 정의할 수 있도록 우리를 호메로스의 세상으로 초대합니다. 문화적 유산으로서의 "오디세이"는 고대 그리스 꽃병 그림부터 현대 영화 각색까지, 오디세우스 이야기와 그의 고향 여행은 문화와 사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대중문화에서는 장대한 여정을 묘사하기 위해 "오디세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정도입니다. 두서없지만 문화적, 역사적 의의와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왜 "오디세이"가 지금까지 쓰인 가장 위대한 문학 작품 중 하나로 지속적인 유산이라고 말하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